
2007년 1월 미국심장학회 발표 자료에 의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10대 음식 중 1위가 바로 표고버섯이었다. 표고버섯은 항바이러스 물질로 잘 알려져 있는 Interferon(인터페론)의 체내생산을 도우며, 말린 표고버섯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햇볕을 받는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좋다. 비타민 D는 햇볕에 말리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생 표고버섯에는 거의 들어있지 않다. 표고버섯의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와 이를 튼튼하게한다. 암에 대한 저항력이나 암의 증식을 억제하는 면역력을 강하게 하는 작용과 장의 운동성 촉진으로 변비개선 효과가 크며 산화적 스트레스 억제 효과와 항 돌연변이 효과를 보이며 만성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 표고버섯은 갓과 대가 있는데 갓부분이 채취시기 및 품질에 상관없이 좋으니 삿갓부분을 많이 섭취 하는게 좋다.
재료준비
- 재료 : 표고버섯 가루 30g, 밀가루 2컵, 끓는 물 1컵, 소금 1/2작은술,
다시마 1장, 국물용 멸치 25g, 소금 2큰술, 후춧가루 1/5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대파 1개, 양파 1/2개, 청양고추 3개, 감자 3개
만드는 순서
- 1. 표고버섯 가루에 밀가루, 소금 1/2작은술을 넣어 익반죽을 하여 30분 정도 둔다.
- 2. 냄비에 찬물 8컵, 다시마를 넣고 끓여 물이 끓어 오르면 5분 정도 더 끓여 건져내고 내장을 제거한 멸치를 넣어 10분 정도 더 끓인다.
- 3. 대파, 청양고추는 어슷썰기를 하고 감자는 한입크기로 썰고, 양파는 1cm 두께로 채 썰기를 한다.
- 4. 준비된 육수에 감자를 넣어 익으면 양파, 청양고추를 넣고 수제비를 한입크기로 떼어 국물이 끓으면 넣는다.
- 5. 수제비가 익으면 소금, 후추, 청주, 다진 마늘, 대파를 넣어 한소끔 끓여낸다.
|